열심히 열심히 본인이 상품을 올려놨는데 경쟁 판매자가 내가 열심히 만든 상세 페이지를 긁어다가 똑같이 올려놓고 팔고 있는 경험 하신 적 있으신가요?
심지어 내가 만든 상세 공지사항에 연락처와 이메일도 그대로 복사해서 올리기까지 합니다.
내리라고 하면 그때만 내렸다가 다시 올리고,연락 차단하고 안 받고 이런 매너 없는 경쟁 셀러들 신경 쓰느라 너무 스트레스 받는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참 양아치구나 이런 생각이 들 법하지요.
그런데 이게 크롤링 기술이 발달한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해외 구매대행셀러 교육하면서 아이템을 찾는 방법을 모르는 초보 셀러들에게 스크래핑 솔루션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품을 무작위로 등록했다가 내렸다를 반복하면서 잘 나가는 상품이 보이면 그것을 주력으로 삼아서 판매하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수동 등록으로만 하면서 주력 상품을 발견합니다.
근데 초보들은 아이템을 찾을 능력이 없어서 때문에 대량 솔루션만 이용하지요.
그런데 이 중간 역할을 하는 솔루션이 나타난겁니다.
잘 팔리는 아이템을 찾는 단계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이미 잘 팔고 있는 판매자의 판매 페이지를 찾아서 거기서 파는 상품과 같은 것을 올려서 해외 구매 대행으로 돈 버는 것이지요.
그러지 그런 상품들을 그대로 프로그램으로 긁어다가 원래 페이지의 연락처 등을 빼고 상세 페이지와 제목을 그대로 올리고 가격만 약간 싸게 올립니다.
그리고 주문이 들어오면 이 상품은 해외에서 구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검색해서 찾으면 되는 것이죠.
기존에는 해외 사이트를 그냥 긁어서 등록했다면 이제는 잘 팔리는 국내 셀러 페이지를 무단으로 긁어서 올리는 식으로 업그레이드가 된 것입니다.
이게 불법은 아닌지, 내 상세 페이지를 무단으로 긁었는데 법적인 조치를 할 수 있는지 여러 고민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먼저 내가 만든 상세 페이지와 심지어 내 연락처까지 긁어갔다고 하면 해당 판매자의 이미지를 캡처하고 그 판매자 정보를 확보한 다음에 경찰서에 형사고발하면 됩니다.
지재권에 등록된게 아니라도 내가 원작자라는 것을 주장할 수 있고 고소를 하면 경찰서에서는 조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올린 사람들한테는 연락이 갑니다.
고소를 취하하지 않으면 일정 부분 처벌을 받게 됩니다. 그렇게 무단으로 긁어가는 사람에게 대처하시면 되구요.
처음에 정말 자신없는 초보 셀러 분들은 잘 판매하는 판매자 스토어를 벤치마킹하면서 아이템을 선정하고, 그 아이템을 약간 저렴하게 올려서 판매하는 것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무단으로 긁어서 도용하는 방식은 아니긴 하거든요.
또한 해외사이트의 상세페이지를 새로 번역을 하면 되는 부분이라 국내에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국내 판매자의 정보까지 그대로 복사해서 올리는 것은 문제가 됩니다.
이 부분은 정말 초보분들이 아이템 고르는 것이 어려울 때 이렇게 해보라 하는 것인데 이런식으로 올리는게 너무 만연해지면 계속 경쟁이 많아지고, 서로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마구잡이식으로 하면 안됩니다.
공적으로 교육을 하는 입장에서 매너 없는 방식을 권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본인지 정말 절박하다면, 기존에 알고 있던 방식 말고 다른 방식으로 판매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는 계속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 것을 그대로 베껴가는 경쟁자는 또 그에 맞게 대처를 하셔야 하구요.
이 두 가지의 관점으로 공부해 보시면 좋겠고요. 세상에 돈 버는 아이템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내가 직접 발굴해보는 연습도 해보시고, 늘 이야기하지만 대량 등록 프로그램 이런 것들은 100만 개 500만 개 1천만 개 등록하지 않으면 한계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주력 아이템을 찾고 그 해당 키워드가 늘 1 페이지에 검색했을 때 나올 수 있게 하는 상위 노출 아이템과 상위 노출에 대해 끊임없는 고민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해외구매대행으로 돈 벌고 싶지만, 너무 어렵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글로벌셀러 창업 연구소의 교육도 꼭 참고해보세요.
시간을 아끼는게 돈을 버는 것이니까요.